Begin typing your search above and press return to search. Press Esc to cancel.

MAIN


서울의 미세먼지를 완벽 분석한 20대 데이터 전문가

6년 치 민원 데이터 3,500만 건을 분석한 데이터 전문가, 오피니언라이브 차지윤 빅데이터센터 연구원 “AI, AI, AI” 소프트뱅크그룹의 창립자 손정의가 2019년 7월,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외친 세 번의 외침입니다. 하지만 어쩌면 이보다 더 중요한 건 데이터일지도 모르는데요. AI를 비롯해 지금의 IT 기술 여럿이 데이터가 방대할수록 강력한 힘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시대의 석유라는 데이터, 이를 통해 서울의…

‘데이터가 21세기 석유?’ 지금 한국에 디지털 뉴딜이 필요한 이유

디지털 뉴딜과 마이데이터를 말하다, 뱅크샐러드 김태훈 대표 이제는 코로나가 인류의 모든 것을 바꿔놨다는 말이 조금은 지겨울 만큼 당연해졌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대두되는 위기 속에서 사람들은 계속해서 디지털 세상으로 향하고 있는데요. 그럴수록 전보다 더 많은 데이터가 쌓이고 있으며, 이제는 이 데이터를 누가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새 시대의 경제 흐름이 결정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이에 맞춰 한국은 ‘디지털 뉴딜’이라는…

전직 인강강사가 5억 빚 갚고서 기술 창업에 뛰어든 이유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한 차세대 엑스레이 개발로 친환경 공기 청정기를 만드는 스타트업, 어썸레이 김세훈 대표 가장인 자신에게 남은 집안의 빚 5억, 그리고 학부생 때부터 이어져 온 여러 번의 창업 실패. 이 모든 악조건 속에서도 연구원과 1인 스타트업 대표, 학원 강사까지 쓰리잡을 뛰며 2년 만에 모든 빚을 갚고 자신의 전공을 살려 묵묵히 나아가는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어썸레이의 김세훈…

현실판 아이언맨 슈트 조립 기술을 연구하는 스타트업

현실에서 아이언맨의 슈트를 조립하는 인공지능 로봇을 만드는, 플라잎 정태영 대표 태권도 선수 출신에서 로봇 연구자로, 로봇에 적용할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연구하는 플라잎의 대표 정태영 님의 바뀌어도 너무 확 바뀐 삶의 경로입니다. 그 선택에 후회가 없다는 듯 그는 이후로 쭉 소위 ‘공돌이’의 삶을 살아오고 있는데요. 플라잎은 그의 또 다른 과감한 도전을 상징합니다. 그는 오랜 기간 직장 생활을…

누군가는 택시를 타기 위해 8시간을 기다린다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호를 위해 힘쓰는 비영리 스타트업, 이유 사회적협동조합 최재영 이사 여러 택시 앱이 나오면서 이제 우리가 목적지에 택시를 타고 이동할 때 기다리는 시간은 길어야 10분 남짓입니다. 하지만 이 기다림이 모두에게 평등한 것은 아닙니다. 교통약자용 택시는 평균 75분을 기다려야 하고, 심하면 저녁 8시에 부른 택시가 새벽 4시에 도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유 사회적협동조합(이하 이유)은 이런 기다림이라는…

24시간 30분 배송으로 쿠팡·배민과 경쟁하려는 스타트업

30분 빠른 배송으로 쿠팡, 배민과 경쟁하는, 나우픽 송재철 대표 마트에 가서 장을 보고 배송을 시켜 보신 적 있나요? 빈 박스를 테이핑하고, 결제한 상품을 주섬주섬 담고, 다음 손님 결제가 바쁘게 이뤄지는 와중에 구석에서 모나미 볼펜 하나를 쥐어 잡아 배송받을 주소를 쓰고… 상상만 해도 산만하고 귀찮고 불편한 과정이 다 담겨 있었죠. 하지만 배송, 배달을 비롯한 물류 시장이…

카카오의 스타트업 전문 투자 회사 카카오벤처스 대표 이야기

200개 스타트업에 투자해 보니 사람이 먼저입니다, 카카오벤처스 정신아 대표 스타트업에 투자할 수 있는 돈이 약간 있다고 상상해 봅시다. 당신은 어떤 기준으로 스타트업들을 평가해서 투자할 것 같나요? 학력, 기술력, 자본력, 인맥, 경력 등등… 큰돈이 오가는 일이니 이것저것 여러 가지를 다 판단하는 게 당연할 겁니다. 스타트업을 판단하는 수많은 요소 가운데 정신아 카카오벤처스 대표가 꼽은 가장 중요한 것은…

사업 2번 실패, 스탠퍼드 자퇴 후 400억 투자받은 3번째 아이템

기술 혁신으로 금리 절벽 문제를 푸는 P2P 금융기업, 렌딧 김성준 대표 지난해 말, 부동산 정책에 따른 패닉 바잉으로 늘어난 은행의 신용 대출이 일시적으로 제한된 적이 있습니다. 혹자는 이러한 움직임에 따라 자칫 많은 사람이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은 2 금융권, 심지어 음지에 해당하는 3 금융권까지 내몰리며 풍선효과가 나타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내놓기도 했었죠. 개인신용채권 투자 1위 회사…

3년 만에 로펌 퇴사 후 창업을 선택한 변호사 이야기

동네 변호사에서 앙트십 교육 전도사가 된 창업가, 조인스타트업(오이씨랩) 장영화 대표 미래를 보장하는 난도 높은 시험을 6년 동안 준비해 합격했다면 누구나 감격할 겁니다. 누군가는 앞날이 창창할 것을 기대하며 인생 마스터플랜을 세우겠죠. 하지만 오이씨랩의 장영화 대표는 과감한 모험을 택했습니다. 변호사의 길도 쉽지는 않았겠지만, 세상 그 어떤 것보다 인간의 희로애락이 잘 담겨 있기에 흥미진진한 창업을 했죠. 사람들이 보다…

전 세계 180만 명이 쓰는 앱을 만든 대학생 창업가

열아홉에 10대 니즈를 반영한 키보드 앱으로 창업한, 비트바이트 안서형 대표 인간을 공장에서 물건 찍어내듯 학교에서 사회로 배출하던 산업화 시대를 건너 무한한 창의성이 강조되는 4차 산업 혁명의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만큼 인간에게 자유 의지가 얼마나 보장되느냐에 따라 레버리지도 커지고 있죠. 그런데 우리 사회는 여전히 그 자율성이 발현되는 시점을 대학교 졸업 이후로 보고 꼭 터무니없지만은 않은 어린 날의…

로드 중…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페이지를 새로 고친 후 다시 시도하세요.